한 장, 두 장 책 읽기로 성장하는 ‘독서의 달’

다양한 비대면 문화행사 진행, 9. 4.~6. 2020 대한민국독서대전 개최

ipecnews 기자

작성 2020.08.31 09:50 수정 2020.08.31 09:50

문화체육관광부(장관 박양우, 이하 문체부)20209, 독서의 달을 맞이해 지자체, 교육청, 도서관, 학교 등과 함께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서문화 행사를 진행한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행사를 운영한다.

 

올해 독서의 달행사는 94부터 6까지 제주시가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독서대전부터 시작된다. 독서대전에서는 출판사와 동네책방이 함께 독서 행사를 진행하는 ‘11’, 제주도 내 식재료를 활용해 문작품 속 음식을 만들어 보는 지금 우리, 책을 맛보다!’ 등 제주만의 특색이 묻어나는 비대면 독서 행사를 마련했다. ‘코로나19 시대, 독서의 가치를 다시 묻다를 주제로 열리는 독서 학술대회(9. 4.)와 전국독서동아리한마당(9. 5.)은 독서대전 누리집(korearf.kpipa.or.kr)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로 만나볼 수 있다.

 

국방부와 법무부도 독서의 달 행사를 운영한다. 국방부는 해군의 대표 독서 행사 부대원 도서 추천 릴레이를 통해 부대원 간에 도서를 영상으로 추천하고 댓글로 감상평을 적어 추천 도서를 공유하는 등 군대 내 책 읽는 문화를 전파한다. 법무부는 부산구치소에서 수용자 독후감 경진대회 책 읽는 나, 꿈꾸는 나를 비대면으로 진행해 우수작과 다독상 등을 시상한다.

 

전국 17개 지자체와 교육청, 소속 도서관 등에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전시와 학술대회, 토론회, 책콘서트 등과 같은 다채로운 독서 행사를 비대면으로 운영한다.

 

   서울 양재도서관에서는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이용한 온라인 그림책 콘서트를 열고 작가와의 만남, 그림책 치유(테라피) 체험 활동을 진행한다.  부산 시민도서관에서는 독서의 달에는 독서를! - 9월 한 달 매일 30책 읽기 도전캠페인을 통해 책 읽는 습관을 키우고 독서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대구 달성도서관에서는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강의 조물조물 디아이와이(D.I.Y.) 그림책 만들기를 통해 가족이 함께 그림책을 만들며 독서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아울러 문체부는 독서문화 확산과 진흥을 위해 노력한 개인과 단체 24(단체)*에게 독서문화상을 수여한다.

 

  대통령 표창은 ()한국독서문화재단 이기숙 이사장이 받는다. 이기숙 이사장은 ()한국독서문화재단과 글나라연구소(작은도서관)를 설립하고, 소외계층 아동을 위한 지도와 독서치료 등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국무총리 표창은  그림책을 매개로 한 창작 아동극을 통해 어린이 서문화 진흥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연 문화 부흥에 노력한 남부 알강달강 동극단 놀이문화교육공동체협동조합을 설립해 도서관에서 영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봉사를 하며 다양한 계층의 독서 관심을 불러일으킨 김주원 놀이문화교육공동체협동조합 놀라잡이 대표 지역아동터 방과 후 독서 수업 봉사, 시각장애인을 위한 책 녹음 봉사 등 소외계층을 위한 독서 진흥에 기여한 김현아 북스타트자원봉사자가 받는다.

   

문체부 장관 표창은 서울특별시교육청 고척도서관, 장덕도서관, 횡성군립도서관, 세광고등학교 등 20(단체)에 수여한다.

  

한편 문체부는 ‘2021 대한민국 독서대전(이하 독서대전)’을 개최할 기초지방자치단체로 부산광역시 북구(구청장 정명희, 이하 부산 북구)를 선정했다. 독서대전2014년부터 매년, 독서 진흥에 앞장서는 지자체 한 곳을 선정* 책 읽는 도시로 선포하고, 9월 독서의 달에 전국 규모 독서 축제를 펼쳐왔다. 부산 북구는 앞으로 20211월부터 12월까지 독서·출판·도서관·서점 관련 단체들과 협력해 지역 독서문화를 활성화하는 주민 참여 독서 행사를 연중 실시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이 다양한 독서의 달비대면 문화행사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치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이번 행사가 비대면 시대의 새로운 독서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 또한 독서문화상시상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독서에 관심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Copyrights ⓒ 출판교육문화 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금지 ipecnews기자 뉴스보기